Top login
Top home
참판공파 발차취 > 인물열전 > 개요


+ 중시조 이야기


+ 집성촌


+ 선영


+ 인물열전

+ 행장 및 묘도문


+ 고전문학


+ 잊혀진 이야기


개요: 인물열전(人物列傳)

우리 풍양조씨 평장공파 참판공 집안에는 절세(絶世)의 문장가를 위시하여 도학(道學)으로 백세사표(百世師表)가 되고 충절과 공훈이 청사(靑史)에 빛나고 사환(仕宦)이 누대(累代)에 걸쳐 이어지는 인물들을 많이 배출하였다. 또한 뛰어난 학문과 저술 활동으로 민생(民生)에 큰 방향을 열어주신 석학(碩學)과 명현(名賢)이 끊임없이 나왔다. 그 외에도 세상에 혁혁히 들어난 분은 아니더라도 품행과 문필이 향리(鄕里)에 알려지고 후손들에게 끼침이 있어 우리가 기억하고 배워야 할 어른들이 참으로 많다.

따라서 우리 후손들이 조상을 숭배함에 있어서 단순히 우리 조상이니까 우리가 숭배하는 것이 아니고 조상님들의 범백(凡百)이 우리 후손들에게 훌륭한 본보기가 되어 귀에 젖고 마음으로 사모하는 바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조상들의 거룩한 행적을 기송(記誦)하고 일상생활에서 지침으로 삼을 만한 분들을 인물열전이라 명하여 한곳에 모셔 그분들의 사적을 언제나 가까이 곁에서 접하도록 하였다. 이 인물열전은 범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고려조, 조선초기, 조선중기, 조선후기까지 인물 본위로 자료를 뽑아 족보에서 볼 수 없는 사적들을 새롭게 발굴하고 정리되도록 최대한 노력했다.

그러나 이 일은 단시일 내에 몇 사람이 이룰 수 없는 방대한 자료를 섭력해야 하므로 우선은 미완으로 남겨놨습니다. 각파의 종원님들의 적극참여로 자료를 수집하고 편찬하여 지속적으로 인물열전의 dB를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빠른 시일 안에 역대 인물지(人物誌)를 집대성 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 드립니다.

[筆者: 丙燮]