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login
Top home
일가마당 > 종회조직 > 종사의 의미


+ 회장인사말


+ 종회조직


+ 종회사업


+ 일가소식

+ 일가커뮤니티


+ 오시는길


종사(宗事)의 의미

종사(宗事)란!
숭조돈종(崇祖惇宗)의 대의명분(大義名分)을 이념으로 하고 종시(宗是; 종약(宗約), 종계(宗戒), 종통(宗統), 종훈(宗訓) )로 가도기강(家道紀綱)을 다스리는 문중(門中)의 존조숭의(尊祖崇義)와 돈목지친(敦睦至親)을 위해 행하는 일이다.

즉 시조(始祖)로부터 혈연관계를 맺고 있는 종친(宗親)들 만으로 구성된 사회공동체의 한 단위로서, 충효절의(忠孝節義)의 유교적(儒學的) 종시(宗是)로 조상을 존경하고 숭배하며, 종친간에 친목(親睦)을 도모(圖謀)하며, 가도(家道)의 기강(紀綱)과 인륜(人倫)의 보본(報本)을 근본으로 하는 종중사회(宗中社會)를 의미한다,

그래서 종문(宗門)마다 가도(家道)와 가풍(家風)이 있고, 이에 준한 종시(宗是)가 있게 마련이다. 대부분의 명문가는 문중을 통제하는 종약(宗約; 門中 規約 )이 있다. 이것은 한 씨족의 종풍(宗風)을 나타내는 종계(宗戒)로서 가도(家道)를 다스리고 문중을 유지하기 위한 준거(準據)이기도 하다.

종회의 구성은 유복지친(有服之親; 동고조팔촌(同高祖八寸))을 기본으로 혈연관계을 맺은 모든 예손(裔孫)들의 모임이며 위선사(爲先事)를 위해 결성된 공동체이다. 이렇게 형성된 종친들은 위선사를 통해 가문의 전통과 가도(家道)를 전수할 뿐만 아니라, 명가의 세수유업(世守遺業)을 현달(顯達)하는 구성체로 발전하기도 한다.

[筆者: 丙燮]


[참고문헌] 吾軒 趙容默「豊潔史錄」2004